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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태그
스택 앤 큐
비고
2019 카카오 개발자 겨울 인턴십
체크 필요

문제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예시

정답

import numpy as np def solution(board, moves): board = np.array(board) # numpy 배열로 변경 bomb = 0 bucket_list = [] for i in moves: if sum(board[:,i-1])!=0: # 합해서 0이 아니라는 것은 움직일 수 있는 인형이 있다는 뜻 # 가장 맨 위에 있는 인형 구하기 j=0 while board[:,i-1][j] == 0: j += 1 temp = board[:,i-1][j] board[:, i-1][j] = 0 # 인형을 뽑았으므로 0으로 대체 if not bucket_list: # bucket이 비어있는 경우 bucket_list.append(temp) # 인형 채워넣기 else: if bucket_list[-1] == temp: # bucket의 마지막 인형이 뽑은 인형과 같은 경우 bomb += 2 # 2개가 터트려져 사라짐 bucket_list.pop(-1) # bucket의 가장 위의 인형 지우기 else: # bucket의 마지막 인형이 뽑은 인형과 다른 경우 bucket_list.append(temp) # 인형 채워넣기 return bo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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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이

우선 단순한 list는 참조하기 어렵기 때문에 board를 numpy 배열로 변경한다.
import numpy as np def solution(board, moves): board = np.array(board) # numpy 배열로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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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moves의 원소를 차례대로 살펴보면서 크레인을 움직인다.
만약 moves에 따라 움직인 위치에 인형이 하나도 없다면 그 열의 합은 0일 것이다. 그리고 인형이 없다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따라서 반대로 열의 합이 0이 아닌 경우(인형을 옮길 수 있는 경우)를 고려한다.
bomb = 0 bucket_list = [] for i in moves: if sum(board[:,i-1])!=0: # 합해서 0이 아니라는 것은 움직일 수 있는 인형이 있다는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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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먼저 맨 위에 있는 인형을 구해야 한다. 열의 맨 위의 값부터 살펴보면서 0이 아닌 값이 나오면 멈추도록 한다. 그리고 그 값을 뽑는 값으로 선정하고 그 자리는 0으로 대체한다.
# 가장 맨 위에 있는 인형 구하기 j=0 while board[:,i-1][j] == 0: j += 1 temp = board[:,i-1][j] board[:, i-1][j] = 0 # 인형을 뽑았으므로 0으로 대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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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바구니(bucket)가 비워져 있는 경우 그냥 채워넣으면 된다.
if not bucket_list: # bucket이 비어있는 경우 bucket_list.append(temp) # 인형 채워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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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바구니가 채워져 있는 경우 맨 뒤의 값을 확인해보고 만약 같다면 2개가 터트려져서 사라지므로 bomb값(총 터진 인형의 수)에 2를 더해준다. 그러고 나서 bucket의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지운다.
그리고 바구니의 맨 위의 인형과 꺼내진 인형이 같지 않다면 인형을 그냥 채워넣는다.
if bucket_list[-1] == temp: # bucket의 마지막 인형이 뽑은 인형과 같은 경우 bomb += 2 # 2개가 터트려져 사라짐 bucket_list.pop(-1) # bucket의 가장 위의 인형 지우기 else: # bucket의 마지막 인형이 뽑은 인형과 다른 경우 bucket_list.append(temp) # 인형 채워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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